환기미술관 개관 30주년 기념展
뮤지엄 30년, 포럼의 공간으로

환기미술관 개관 30주년 기념
≪뮤지엄 30년, 포럼의 공간으로≫

The 30th Anniversary of the Whanki Museum
The Museum at 30 Years, Becoming a Forum

환기재단은 1992년 11월 5일 환기미술관을 개관하고 지난 30년 동안 수화 김환기의 예술세계를 알리기 위한 예술세계에 대한 수집, 연구, 전시 뿐 아니라 현대 미술 발전에 공헌하고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뮤지엄 30년, 포럼의 공간으로≫는 환기미술관의 건축물 즉, 공간을 매개로 뮤지엄의 미래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장(場)을 준비하였습니다. ‘포럼(forum)’은 그리스에서 정치·종교·철학 등의 의견이 오가는 삶의 중심축이 되던 광장으로, 현대에는 특정 주제나 문제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교류하는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이는 오늘날 뮤지엄이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공간을 넘어 뮤지엄이라는 공간자체가 창작으로 응용되고 융합적으로 활용되는 예술을 경험하는 현장, 나아가 사회적 이슈를 공유하고 제안하거나 성찰해 볼 수 있는 기회의 공간으로 확장된 역할과 그 맥을 함께 합니다.

이러한 맥락은 환기미술관이 작가 김환기에 대한 ‘기억의 공간 (Erinnerungsräume/The space of memory)’으로 개관하여 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공간’이자 예술을 매개로한 ‘교육의 장으로’, 또한 ‘미래를 위한 사유의 기관’으로 점점 변화해 가고 있는 모습과 맞닿아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전시에서 우규승 건축가의 환기미술관 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환기미술관 공간이 다음 세대와 무엇을, 어떻게 소통할까하는 고민을 함께 해보려고 합니다.

전시기간

2022. 09. 24 - 2023. 01. 18

관람료

성인 13,000원
학생(19세 이하) 6,500원
경로(65세 이상) 6,500원
단체(20인 이상) 10,400원

– 통합관람료 발권을 통해 미술관 전시관람 및 본관 외부중정, 야외정원 이용이 가능합니다.
– 관람료는 전시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 보호자를 동반한 미취학아동 무료
– 복지카드 소지자 무료
– 예술인패스 소지자 20% 할인
–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30% 할인
(*증빙자료 제시필수, 중복할인 적용불가)

<뮤지엄 30년, 포럼의 공간으로> 메타버스로 관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