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창의프로젝트
오감동행 프로젝트 : 모두의 미술관

환기미술관 〈오감 동행 프로젝트: 모두의 미술관(이하 오감 동행 프로젝트)〉은 종로창의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종로구 청소년과 함께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김환기 작품을 감상하고, 더 나아가 장애인, 비장애인 그리고 예술에 서툰 모두를 생각하며 감상을 돕는 감각 콘텐츠를 만듭니다.

〈오감 동행 프로젝트〉에서 우리는 모두 ‘감상자’로서 ‘예술가’로서 4개의 주제로 감각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하나의 작품을 소리로 들을 수 있는 ‘청각 콘텐츠-목소리’와 ‘청각 콘텐츠-음악’, 손끝으로 느낄 수 있는 ‘촉각 콘텐츠-점’ 그리고 작품을 향으로 느낄 수 있는 ‘후각 콘텐츠-향’을 통해 예술작품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렇게 탄생한 감각 콘텐츠는 환기미술관 온라인 전시(메타버스) 《오감, 동행, 모두의 미술관》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감 동행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은 예술을 통해 나와 타인, 사회를 연결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주변과 공감하는 건강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종로구×환기미술관
오감 동행 프로젝트: 모두의 미술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한 감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함께 즐기는 모두의 미술관

 

 

 

* ‘종로창의프로젝트’는 종로구-학교-관내 기관이 협력하여 청소년의 다양한 역량과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서울시가 주관하고 종로구가 주최하는 사업입니다. 환기미술관의 〈오감 동행 프로젝트 : 모두의 미술관〉 은 ‘종로창의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메타버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