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함께 나누는, 예술을 통한 소통과 교감의 대화
𐌑U𐑈𐌄U𐌑 𐌞𐐬𐌆𐌂𐌄 뮤지엄 보이스
환기미술관은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주민 친화적 기관이자 사회문화적 변화를 함께 경험하고 반영하는 동시대 미술관으로서 시민들과 함께 ‘예술로 소통하는 사회 실현의 꿈’과 상생을 위한 의미있는 제안으로서 《뮤지엄 보이스》를 기획했습니다.
“함께 만드는 뮤지엄”을 주제로 진행되는 《뮤지엄 보이스》는 원하는 누구나 참여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미술관에 담아내고 함께 풀어내는 시민참여형 열린 전시입니다. 연령, 성별, 직업, 장애를 넘어 원하는 이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과정에서 전달되는 다양한 목소리는 묻혀있던 소장품을 꺼내고 드러내어 작품의 가치를 새롭게 발굴해 낼 것입니다.
“2022년 ‘함께 만드는 뮤지엄’으로 새롭게 거듭날 환기미술관의
‘목소리‘가 되어주시기를 바랍니다.”
- 대상 : 일반 시민 누구나(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취준생, 직장인, 어르신 등 누구나 가능)
– ‘뮤지엄 보이스’로서 환기미술관의 소장품과 전시를 직접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 또는 해설을 자유롭게 펼쳐보고 싶은 분
- ‘뮤지엄 보이스’의 취지에 공감하며, “함께 만드는 뮤지엄”을 직접 경험하고자 하는 분
- 추후 ‘뮤지엄 보이스’ 진행 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가 가능하신 분
* 참여 예시
1) 전시(작품) 해설 : 직접 쓰고 녹음하여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 음성해설, 자신만의 감상을 덧입혀 자유롭게 제시하고 공유하는 감상과 해설 활동
2) 작품 또는 전시, 김환기의 예술세계 등 평소 관심 있었던 환기미술관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직접 음/영상 콘텐츠 제작 활동
3) 작품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함께 공유하고 인터뷰 등 참여
4) 이외 참여자가 자유롭게 콘텐츠를 제안, 생산할 수 있습니다.
- 신청기간 : 2022.4.1(목) ~ 4.11(월) 10일간 (30명 내외 모집 예정)
* 기간은 모집 상황에 따라 축소되거나 연장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 성함, 나이, 이메일, 연락처를 포함한 간단한 자기소개와 신청이유를 메일 또는 인스타그램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 확인 후, 참여가 확정된 분에게는 자세한 내용 및 일정을 개별 안내드립니다.
- 참여기간 : 2022.4.13.(수) ~ 4.30(토) (* 4/14일 1차 진행 예정)
* 상황에 따라 참여 일정은 연장될 수 있습니다.
- 별도의 참여비는 없습니다.
– 환기미술관의 학예사, 교육사와 함께 전시를 감상하고 자유롭게 다양한 생각을 나누는 온/오프라인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 워크샵을 거친 참여자는 원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감상 또는 해설하거나, 미술관을 바탕으로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 참여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들은 음/영상물로 제작되어 뮤지엄 보이스 온/오프라인 전시에 함께 소개됩니다.
- 참여자 혜택 :
– 전시 관람 및 워크숍 지원
– 기본 교육 자료 제공
- 음성을 통한 환기미술관 해설 활동 지원
- 2022 박물관 미술관 주간 내, 방문시 본인 한정 무료 관람
- 추후 진행되는 프로그램 우선 안내 및 할인
– 소정의 기념품 제공
–
《뮤지엄 보이스》는 작품과 전시를 ‘보다 더 잘 보고, 더 잘 듣고, 더 잘 느끼기 위해’ 관람객 스스로 기꺼이 동참하는 예술적 행위로의 적극적인 제스처이며, 거리두기로 멀어진 우리의 마음을 이어주는 긍정의 전시 콘텐츠입니다.
《뮤지엄 보이스》를 통해 자유로운 감상과 해설의 기회를 갖게 되는 참여자들은 기획자나 이론가에 의해 생산되는 예술작품의 전통적 형식의 분석을 벗어나 각자의 삶이 투영된 흥미로운 예술 콘텐츠를 생산해내고 공유하며 함께 소통하게 됩니다.
참여자들은 선정된 소장작품들을 미리 감상하고 작품에 대해 대화를 나눕니다. 여기서 도출된 일련의 결과물들은 다시 ‘뮤지엄 보이스’로 제작되고 공유됩니다. 뮤지엄 보이스를 통해 전달되는 참여자들의 목소리는 작품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또다른 관람객과 조우하여 새로운 창작과 사유의 공간을 창조해낼 것입니다.
모두의 소장품, 들리는 전시 《뮤지엄 보이스》
2022 박물관·미술관 주간 공모 선정 전시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박물관협의회 한국위원회(ICOM KOREA)
주관 :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박물관·미술관주간 운영위원회
운영 :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