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ogether 아트투게더
우리 동네 환기미술관 – 365종로창의버스

우리 동네 환기미술관

365종로창의버스 <아트테라피, 컬러테라피>

환기미술관에서 진행하는 두 가지 프로그램인 아트테라피  ‘스트레스 OUT’, 컬러테라피 ‘Color 퍼즐은 워크시트를 활용한 환기미술관 전시 감상 활동과 작품 제작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술관 예술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잠시나마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해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스스로 나만의 작품을 제작하고 표현해봄으로써 온전히 작품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각자 완성된 개성 있는 작품은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며 학생 개개인의 만족도와 성취감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 아트테라피 스트레스 OUT’

미술관에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아트테라피 기법을 활용한 전시감상 및 아뜰리에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술작품을 통해 ‘나’에 집중해보고, 잡지를 활용한 콜라주 기법을 이용하여 ‘나’의 모습이 담긴 작품을 완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울러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작품을 감상하면서 예술적 지식과 함께 다양한 작품 감상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컬러테라피  ‘Color 퍼즐

작품 감상을 통해 오롯이 ‘색’에 집중해보고, ‘색’과 관련된 오브제(색연필)를 활용하여 나만의 작품을 제작하고 완성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워크시트와 함께 색에 집중된 작품 감상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내가 좋아하는 색’과 관련된 오브제 작품을 완성하게 됩니다. 더불어 본 프로그램의 완성된 개별 작품은 단체 작품으로 확장되어 보다 큰 감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65종로창의버스’는 학생들이 버스를 타고 종로구의 구석구석에 위치한 미술관과 박물관, 공연장 등을 방문하여 문화, 역사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종로구만의 역사문화자원을 교육콘텐츠로 활용한 창의혁신교육 프로젝트로 환기미술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미술관 예술 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해소에 기여하고, 창의 체험 학습의 장으로써 미술관 작품 감상을 활용하여 유익하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협력 Ι 종로구

 

[ARTogether 아트투게더] 환기미술관 문화복지 프로그램

: 문화예술로 나누는 위로와 공감

환기미술관은 ‘예술로써 소통하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에서 고립되어가는 문화소외계층을 발굴하면서 미술관의 문턱을 낮추고 예술을 쉽고 즐겁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ARTogether 아트투게더는 문화예술을 통한 긍정적인 자극을 유도하고 하나의 미술작품과 미술관이라는 공간이 우리의 삶에 또 다른 활력과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복지 프로그램입니다.

환기미술관 ‘ARTogether 아트투게더는 치매 어르신을 주 대상으로 진행하는 <노크 프로젝트>와 지역사회와의 동행을 위한 <우리 동네 환기미술관>, 장벽 없는 사회를 위한 <배리어 프리 환기미술관>으로 진행됩니다.

 


<우리 동네 환기미술관>

환기미술관은 지역공동체 안에서 예술교육을 통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하여 미술관의 사회적, 교육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내의 평생교육 협력망으로 연결된 외부 기관과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진행하면서 지역사회와의 동행을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 환기미술관 입장권 수익의 일부는 환기미술관 아트투게더 프로그램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