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ogether 아트투게더
노크 프로젝트 <2021 미술관에 간 해마>

[Knock Project 노크 프로젝트] 예술로 마음을 두드리다.

환기미술관은 치매 어르신을 위한 문화복지 프로그램 <Knock Project (노크 프로젝트) – 예술로 마음을 두드리다>를 통해 치매에 노출된 일반 어르신부터 치매 환자 그리고 그들의 보호자들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 미술관에 간 해마>

종로구 치매안심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는 <미술관에 간 해마>는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들에 특화된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역 공동체 안에서 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총 10회기로 이루어진 <미술관에 간 해마>는 전시감상 및 작품 제작 활동을 통해 탄생한 어르신들의 작품을 모아 전시회까지 개최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고취시키고 참여자 스스로 문화예술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공동기획 | 환기미술관, 종로구치매안심센터

교육장소후원 | 목인박물관

* 2020년에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미술관에 간 해마> 프로그램이 진행되지 않았으며, 2021년 <미술관에 간 해마> 프로그램은 전시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ARTogether 아트투게더] 환기미술관 문화복지 프로그램

: 문화예술로 나누는 위로와 공감

환기미술관은 ‘예술로써 소통하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에서 고립되어가는 문화소외계층을 발굴하면서 미술관의 문턱을 낮추고 예술을 쉽고 즐겁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ARTogether 아트투게더는 문화예술을 통한 긍정적인 자극을 유도하고 하나의 미술작품과 미술관이라는 공간이 우리의 삶에 또 다른 활력과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복지 프로그램입니다.

환기미술관 ‘ARTogether 아트투게더는 치매 어르신을 주 대상으로 진행하는 <노크 프로젝트>와 지역사회와의 동행을 위한 <우리 동네 환기미술관>, 장벽 없는 사회를 위한 <배리어 프리 환기미술관>으로 진행됩니다.

 


<Knock Project 노크 프로젝트> 예술로 마음을 두드리다.

2013년부터 시작된 환기미술관 <Knock Project 노크 프로젝트>는 치매에 노출된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부터 치매 환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 및 보호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환기미술관 입장권 수익의 일부는 환기미술관 아트투게더 프로그램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