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ogether 아트투게더
노크 프로젝트 <2022 미술관에 간 해마>

<2022 미술관에 간 해마>

‘노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미술관에 간 해마>는 종로구 치매안심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진행되며,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들, 치매 어르신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된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역 공동체 안에서 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미술관에 간 해마>는 총 10회기의 전시감상 및 작품제작활동으로 진행되며, 이 과정을 통해 탄생한 어르신들의 작품을 모아 전시회까지 개최해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고취시키고 참여자 스스로 문화예술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공동기획 | 환기미술관, 종로구치매안심센터

 

 


2022 미술관에 간 해마   2022. 09. 05 – 09. 08

참여 어르신 | 김명순 김선희 김영옥 김옥선 방국순 양평자 윤병순 이계화 이명분 조만래 조정자 최성순

《미술관에 간 해마》는 종로구치매안심센터와 치매극복선도단체인 환기미술관이 공동으로 기획하여 준비한 전시회입니다. 어르신께서 수묵화의 다양한 장르와 재료별 기법을 학습하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여러 가지 주제와 표현 기법을 활용하여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보고 전시를 함으로써 자아 존중감과 성취감을 이루어 내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미술’이라는 영역에 용기를 내어 도전해주신 어르신들께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며 매회 ‘나’에게 집중하며 노력한 정성의 결정체인 전시된 작품을 부디 즐겁게 감상하시고 특별한 시간으로 기억되시기를 바랍니다.

공동기획 | 환기미술관, 종로구치매안심센터

장소후원 | 탑골미술관, 서울노인복지센터

[ARTogether 아트투게더] 환기미술관 문화복지 프로그램

: 문화예술로 나누는 위로와 공감

환기미술관은 ‘예술로써 소통하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에서 고립되어가는 문화소외계층을 발굴하면서 미술관의 문턱을 낮추고 예술을 쉽고 즐겁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ARTogether 아트투게더는 문화예술을 통한 긍정적인 자극을 유도하고 하나의 미술작품과 미술관이라는 공간이 우리의 삶에 또 다른 활력과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복지 프로그램입니다.

환기미술관 ‘ARTogether 아트투게더는 치매 어르신을 주 대상으로 진행하는 <노크 프로젝트>와 지역사회와의 동행을 위한 <우리 동네 환기미술관>, 장벽 없는 사회를 위한 <배리어 프리 환기미술관>으로 진행됩니다.

 


<Knock Project 노크 프로젝트> 예술로 마음을 두드리다.

2013년부터 시작된 환기미술관 <Knock Project 노크 프로젝트>는 치매에 노출된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부터 치매 환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 및 보호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환기미술관 입장권 수익의 일부는 환기미술관 아트투게더 프로그램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감사합니다.